273 0 0 6 53 0 2년전 0

초등 자존감 열쇠

초등시기, 중요한 자존감 어떻게 높여주지?

프롤로그 자존감은 자기를 존중하는 것이지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를 아프게 하지 않는다>_전미경 지음_지와인 자존감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자신감과 이기적인 것 사이에서 사람들이 참 많이 헷갈려한다. 그 헷갈림을 이 책을 통해 풀고 싶었다. 자존감은 내 스스로 나를 존중하는 것이다. 누군가에 의해 인정되는 것이 아니다. 자신감은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끼는 마음이다. 내가 스스로 괜찮다고 느끼는 것과 남과 비교해서 내가 우위에 있다고 느끼는 것이 명확하게 다름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길 욕심낸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잡았던 것은, 유치원과 급격하게 달라지는 학교환경 때문이다. 변화로 인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에..
프롤로그

자존감은
자기를 존중하는 것이지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를 아프게 하지 않는다>_전미경 지음_지와인

자존감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자신감과 이기적인 것 사이에서 사람들이 참 많이 헷갈려한다. 그 헷갈림을 이 책을 통해 풀고 싶었다.

자존감은 내 스스로 나를 존중하는 것이다. 누군가에 의해 인정되는 것이 아니다. 자신감은 누군가와의 비교를 통해, 내가 괜찮은 사람이라고 느끼는 마음이다. 내가 스스로 괜찮다고 느끼는 것과 남과 비교해서 내가 우위에 있다고 느끼는 것이 명확하게 다름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길 욕심낸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잡았던 것은, 유치원과 급격하게 달라지는 학교환경 때문이다. 변화로 인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야 한다. 부모에서 학부모가 되는 부모의 마음도 변화가 오는 시간이다. 그 변화 속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을 잡지 않으면 흔들린다. 이 책을 통해 학교를 들어가는 아이도, 부모도 길잡이 삼아 덜 불안했으면 좋겠다.

나도 아이 세 명을 키우지만, 정답은 없다. 다만 내가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부모로서 아이와 어떤 관계이고 싶은지 고민하면 좋겠다. 자존감을 키워주고 싶은지, 박살 내고 싶은지 마음을 들여다봤으면 좋겠다. 그리고, 꼭 기억했으면 좋겠다. 내가 이 책을 본다는 건,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 하는 마음에서 시작하는 것이라는 걸 기억하라.

이 책은, 아이를 위한 자존감 책이지만, 결국,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부모이자, 어른인 나에게도 적용하며 내 자존감도 돌아볼 수 있는 마음을 간직하면 좋겠다.
부모교육전문가로서 가족치료와 상담심리를 전공하고, 20년간 부모와 아이들을 만나 상담과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어머님들이 지어주신 ‘마음약사’라는 별명처럼 세상의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한 뼘 성장하는 그 순간에 동행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1. 행복한 부모마음연구소 소장
2. 서울시교육청 전환기 부모교육 강사
3.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기 부모교육 강사
4. 서울시립강북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예방교육 강사

이메일: banglgom@nate.com
블로그: https://blog.naver.com/banglgom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